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로란트 출시일 정보, 발로란트 공식 홈페이지 발표 (질문과 답변)

게임리뷰

by 준마드 2020. 5. 23. 02:37

본문


 타이틀 입력부분 

발로란트 출시일 정보



발로란트 출시일 관련으로 5월20일 발로란트 총괄 책임자 애나 던런과 게임 디렉터 조 지글러가 발로란트 정식 출시 관련 중대 발표를 유튜브를 통해 전했습니다.

동영상 마지막 부분에 보시면 6월 2일 출시라고 나옵니다.

발로란트 출시일 6월2일로 정식오픈을 앞두고 발로란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준비는 다 됐을까?'에 대한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1. 클로즈 베타에서 배운 점

2. 부정행위 방지 기술은 준비됐나요?

3. 커뮤니티 행동 수칙은 준비됐나요?

4. 게임 자체는 준비됐나요?

5. 플레이어 여러분은 준비되셨나요?




클로즈 베타에서 배운 점


발로란트 공식 홈페이지

발로란트 클로즈 베타의 주요 목표를 다시 짚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부정행위 방지, 인프라 등과 관련된 기술의 도입 시작, 상상도 못 한 오만 가지 방식으로 발로란트를 플레이하고 뒤흔드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모습 관찰, 앞으로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할지에 대한 의견 수집 등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클로즈 베타가 끝나더라도 피드백을 경청하는 일이나 커뮤니티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유심히 살펴보는 일은 끝나지 않습니다. 클로즈 베타는 출시 전 모든 부분이 ‘완벽’하도록 하는 단계가 아닙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과 함께 여정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발로란트의 정식 출시를 확정한 이유는 서비스와 소통의 관계를 시작하고자 하기 때문이며 이는 큰 첫걸음 내디뎌야 함을 의미하죠. 발로란트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클로즈 베타에서 순조롭게 진행된 부분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운 점에 대해 솔직한 대화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클로즈 베타를 종료하고 정식출시 후 플레이어에게 많은 피드백을 요청을 부탁하고 있어 정식 오픈 후 플레이어와 소통을 통한 개선으로 완벽한 게임을 만들어 갈 지 주목되고 발로란트에서도 클로즈 베타에서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했는데, 아마도 뱅가드 오류 문제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부정행위 방지 기술은 준비됐나요?


발로란트 공식 홈페이지

뱅가드와 관련하여 많은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욱 쾌적하고 공정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쟁에서 하루아침에 승리할 수 없다는 점은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이기려고 하는 부정행위자에 대해 매우 노골적인 입장을 밝혔으니 더더욱 그렇겠죠. 하지만 이를 알고 있기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부정행위 방지 체계와 시간이 지나면 상황을 반드시 개선해줄 전담 엔지니어 팀을 준비했습니다.


첫걸음이 순조롭지만은 않았지만, 직접 만든 기술을 사용한 덕분에 개발 과정에서 빠른 대응과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했습니다. 뱅가드가 항상 켜져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를 보내주셨을 때는 필요하기 전까지 뱅가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부정행위 소프트웨어를 은밀하게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취약 드라이버를 차단하자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는 드라이버까지 차단되었을 때는 전면 재작업을 통해 바로잡았습니다.


결국에는 이러한 개선이 계속되는 대화의 일환으로 여겨지기를 바랍니다. 게임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계속 노력할 테지만,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제 정말 중요한 질문을 다룰 차례입니다. 뱅가드는 부정행위자를 감지하고 저지하는 데 효과적이었을까요? 그게... 전자에는 효과적이었지만 후자에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남아있습니다. 뱅가드는 발로란트와 함께 처음으로 공개되었는데요. 이제 뱅가드로 어떤 종류와 형식의 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많이 쌓였습니다. 하지만 클로즈 베타 동안에는 부정행위 방지 기술의 나머지 반쪽인 자동 제재 체계의 도입을 미루기로 했습니다. 이는 어떤 경우에 조치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며 특히 고유기기식별정보를 이용한 차단 조치에는 더더욱 신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출시 때는 기술이 활성화됩니다.


지금까지는 부정행위에 해당하는 입력을 추적하고 이해할 수는 있었지만, 대부분의 제재는 부정행위 방지 팀에서 수작업으로 검토한 뒤 적용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천 건의 제재가 이루어졌습니다.) 정식 출시가 다가오면 더욱 적극적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더욱 자동화된 방식으로 부정행위를 감지하고 제재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어떤 게임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저희가 드리는 약속은 발로란트에서 부정행위가 완전히 사라진다는 보장이 아니라 부정행위 방지에 대한 관심이 사그라들더라도 저희의 노력은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제 시작일 뿐이니 부정행위 방지에 대한 대화를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역시 뱅가드 오류에 대한 언급이 있었고 뱅가드 오류로 인한 꺼짐 현상 외 뱅가드로 인해서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느 드라이버까지 차단되는 부분까지 엔지니어 팀이 알고 있었고 정상화 됐습니다.

부정행위에 대해서 발로란트는 뱅가드로 완전히 차단하겠다는 보장은 못하고 있네요. 하지만 끝까지 부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하니 모게임처럼 핵을 방치 해 둘 것 같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 행동 수칙은 준비됐나요?


발로란트 공식홈페이지

조치가 더 빠르게 이루어졌어야 했던 부분입니다.


극소수를 제외한 발로란트 플레이어 여러분은 모두 희롱 또는 괴롭힘당할 두려움 없이 경쟁할 수 있기를 바라실 텐데요. 이러한 경험을 보장해줄 수 있는 수단과 커뮤니티를 제공해드리는 일은 저희의 몫입니다. 저희의 가치관을 지키고 게임마다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실 수 있게 하려면 여기에 대한 약속을 출시 때뿐만 아니라 그 이후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지켜야 한다는 점도 알고 있습니다.


출시 전까지 아래와 같은 조치의 실행을 약속드립니다.


  • 모든 발로란트 플레이어를 위한 명확한 커뮤니티 행동 수칙 제시
  • 신고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능력 개선
  • 커뮤니티 행동 수칙을 명백하게 위반하는 채팅 내용 자동 분석 기능 도입
  • 신고 자동 분석 기능과 반복적인 위반자에 대한 자동 제재 기능 도입

(한국 지역의 제재 내용이나 수준은 다른 지역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체계를 함께 구축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경로를 통해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받고자 하니 고객지원 문의, 게임 내 신고, 소셜 미디어 등으로 계속 의견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발로란트를 플레이어 여러분이 원하는 게임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해 이러한 작업에 대한 소식을 정기적으로 솔직하게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발로란트 인게임에서 폭력적인 언어 사용, 성희롱발언 등 부적절한 언어 사용에 대한 커뮤니티 행동 수칙을 말하고 있고 올바른 채팅문화가 정착 될 수 있도록 준비 했고 지속적으로 피드백도 받는다고 합니다.

 

게임 자체는 준비됐나요?

발로란트 공식홈페이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클로즈 베타 동안 게임 밸런스에 어떻게 접근하고 앞으로 밸런스 문제를 어떻게 진단할지에 대해 배운 점이 많습니다. 달릴 때와 걸을 때의 정확도 문제와 갑자기 튀어나온 상대가 달리는 도중 헤드샷을 맞추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 등을 지적해주셨는데요.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클로즈 베타는 플레이 방식의 정당성을 정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즉 납득할 수 있는 기발한 플레이와 문제 또는 버그를 활용한 플레이를 가르는 기준이 명확해졌습니다. 공정한 경쟁에 대한 저희의 예상을 뛰어넘어 스킬을 굉장히 창의적으로 연계하거나 픽셀 단위까지 정확하게 배치하는 플레이를 지켜본 결과 이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맵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자신감이 쌓였습니다.


게임 전반적인 밸런스 외로 가장 흔히 받은 피드백 중 하나는 발로란트를 플레이할 때의 강렬한 긴장감에서 한숨 돌릴 방법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출시 전까지 (또는 출시 후 몇 주 내로) 다른 게임 모드를 준비하고자 하며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색다른 게임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게 하면 어떨지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시 때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그 후로는 어떨까요? 개발 초기부터 클로즈 베타는 장거리 달리기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기에 몇 달 앞을 내다보며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요원과 맵, 스킨, 경쟁 방식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로서는 새로운 콘텐츠가 예정되어 있다는 정보만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올해는 재미있는 일이 많을 겁니다.

다른 게임 모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좀비모드가 나오는건 아니겠죠?

배틀로얄 모드를 준비 중인건 아니겠죠?

정식 출시 후 새로운 콘텐츠가 예정 되어 있다는데, 총 스킨이나 요원 스킨은 있을테고

새로운 요원, 맵도 준비 되어 있다는데 요원과 맵은 궁금하네요.




플레이어 여러분 준비되셨나요? 

발로란트 1세대 여러분, 6월2일 인게임에서 만나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