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마블 A3 스틸얼라이브, B급리뷰 핵심요소 3가지

게임리뷰

by 준마드 2020. 3. 21. 16:27

본문

2020년 3월 기대작, A3스틸얼라이브 B급 리뷰

이전 R5 삭제후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A3 스틸얼라이브를 며칠 해보고 리뷰 작성합니다.

 

 

안녕하세요. R5를 하다가 A3 스틸얼라이브를 접하게 되면서 역시 넷마블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지금 아프리카TV에서도 스틸얼라이브 방송도 많이 하고 있어서 시청도 하면서 게임도 해보면서 느낀 것들 전달드릴게요.


1. R5에서 실망한 그래픽 , A3스틸얼라이브에서 안구정화

눈감은제캐릭, 눈도 깜빡였던가....

  요즘 한국 모바일MMORPG게임을 보면 그래픽 장난 아니죠.

R5 중국산 그래픽 보다가 한국산 그래픽 보면서 감탄하고 아직 중국이 한국 따라오려면 멀었구나 싶었습니다.

캐릭터의 움직임, 스킬 이펙트의 화려함, 일단 그래픽에서는 합격!

게임을 하면서 그래픽과 캐릭터의 움직임이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느낌이 살짝 났습니다.

음....캐릭터가 뛰는 모습과 급 멈추는 모션,,, 그리고 로딩 화면이 비슷하더라고요 ㅎㅎ 

그렇다고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같은 캐릭터와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완전 다른 그래픽이고 제가 말씀드리는 건 캐릭터의 움직임이 비슷하다는 말입니다 ㅎㅎ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을 할 때 캐릭터의 이동속도와 스킬 쓰는 속도가 스피드 해서 빠른 속도감에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A3 스틸얼라이브도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과 비슷하게이동 속도과 스킬 속도가 스피드하고 빠른 진행에 답답함이 전혀 없습니다.

 

화면 하단,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과 비슷한 로딩
암흑 침공 콘텐츠

 

실제 게임 영상

실제 게임 스크린샷과 동영상을 첨부해봤는데요, 스킬 이펙트 화려하고 고급스럽죠?

그리고 스킬 속도도 빨라서 답답하지 않고 스피드 한 게임 진행으로 지루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넷마블에서는 대작 모바일 MMORPG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그래픽과 UI 부분, 스킬 트리 등등 리니지2레볼루션, 

블레이드 앤 소울 등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 

넷마블 모바일 MMORPG를 많이 접해보고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마 낯설지 않고 어디서 많이 봤었는데?? 싶을 겁니다.

아마 넷마블은 그래픽이나 게임 UI 등 시각적인 면에서 표준화가 어느 정도 되어 있어서 앞으로 출시될 게임들도 그 표준에

맞추어서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A3 스틸얼라이브를 해보니깐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2. A3 스틸얼라이브의 핵심 요소 3가지 

  넷마블 MMORPG 게임인 리니지 2 레볼루션,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과 시각적으로 비슷한 면이 있지만 A3 스틸얼라이브만의

핵심 요소 3가지 정도가 있었습니다.

  • 배틀로얄 (30인)
  • 암흑출몰 (100인)
  • 소울링커 (펫? 소환수? 제2의 캐릭터?)

배틀로얄 대기 화면

배틀로얄은 최대 30인이 참여 가능하고 개인전과 팀전으로 구분됩니다.

키우고 있는 캐릭터의 레벨과 장비와는 관련되지 않은 캐릭터로 치열한 경쟁과 전략으로 최후 1인을 뽑게 되고 팀의 경우

최후의 팀을 뽑는 경쟁 콘텐츠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아시죠, 배그와 비슷하게 마지막 1등만 살아남는 콘텐츠이고

시작과 동시에 리젠 되는 몹과 보급상자를 주워서 템을 맞추고 레벨을 올려 남들보다 빠르게 성장해서 레벨 or 아이템으로 

경쟁력 있는 캐릭터로 키워 1등을 합니다.

레벨의 경우 몹을 잡는 것보다 pvp 통해 킬을 하는 게 레벨업이 더 빠르지만 내가 죽을 수 있다는 점...

무 과금러를 위한 콘텐츠라 생각되며 무 과금러, 초과금러 평등하게 오로지 실력으로만 평가받고 1위 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배틀로얄상점

위에 사진은 배틀로얄 캐시샵이 아니고 배틀로얄 보상으로 받는 헤이렌의 정수로 살 수 있는 아이템들입니다.

지금 배틀로얄로 무과금 분들도 부족한 부분을 어느 정도 채울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간 구매인 하루 한정 아이템들도 배틀로얄 몇 판 충분히 즐기면 다 살 수 있는 금액이라 생각되고

상점과 배틀로얄이라는 콘텐츠를 보니 무과금 유저를 위한 배려라고 생각되네요

 

배틀로얄 시즌 보상

그리고 배틀로얄의 경우 시즌제로 운영되어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티어가 있고 그게 맞게 보상이 주어집니다.

레전드, 다이아몬드, 플래티넘, 골드 등급 달성이 보상 지급되며 여기서도 심해가 존재하겠군요....

필자도 배틀로얄 콘텐츠를 주로 하고 있는데 충분히 재밌게 하고 있고 추후에 배틀로얄 꿀팁에 대해서 올려 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암흑출몰의 경우, 배틀로얄이 무과금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면 암흑출몰은 과금러들을 위한 콘텐츠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육성한 캐릭터로 필드 중심 100 vs 100 대규모 전투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저 간 전투 포인트를 뺏고 그 전투 포인트로 순위가 정해져 배틀로얄과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암흑출몰은 특정한 시간대에만 입장이 가능하며 암흑출몰의 보상으로 핵심 요소 중 하나 인 소울링커를 소환하는 소울스타를 제공합니다.

 

 

소울링커는 기존 MMORPG에서 존재하던 펫, 소환수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스텟이나 전투력을 올려주는 면에서는 비슷하나 공격형, 방어형, 지원형 3종의 전투타입이 있고 레이드나 pvp, 상황에 맞게

사용해서 최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레이드 몹의 성향에 맞춰서 소환해서 써야 효율적인 면에서 좋고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소울링커도 공격을 하고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기존 MMORPG와 다른 부분이고 잘 키운 소울링커는 캐릭터보다 대미지가 높게 나오고 DPS 또한 높게 나옵니다.

제2의 캐릭터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해 보이네요.

소울링커를 적재적소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력이 판가름 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직까지 A3 스틸 얼라이브 하고 있고 오랜만에 재밌게 하고 있네요, 아직까진 쪼렙이지만 고렙에 갈수록 많은 콘텐츠가 있습니다.

고렙 필드 중에 pvp필드가 있는데 좋은 장비가 드롭된다고 하니 아마 리니지 2처럼 pvp필드전쟁 기대됩니다.

리니지2처럼 길드에서 통제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그리고 배틀로얄에 대해서 추후에 더 자세하고 꿀팁들 알아보고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A3 스틸 얼라이브 B급 리뷰는 진행 중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