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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급리뷰) 개발비 100억,모바일게임 R5리뷰 직업고민NO

게임리뷰

by 준마드 2020. 3. 16.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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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모바일 MMORPG라고 먼저 소개할게.

(일단 저는 B급 리뷰를 쓰고 진짜 재미없으면 바로 삭제하기 때문에 리뷰가 짧을 수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중국산은 일단 그래픽에서 부터 중국풍이 느껴지기에 해보지도 않고 일단 거름

MMORPG의 경우 그래픽에서 먹고 들어가니깐.

그러나 R5는 리뷰를 위해서 해봤어.

라이엇이 중국으로 막 넘어가고 스킨들이 일부 변화가 있었는데 뭔가 중국 느낌?

자세하게 말 안 해도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알 꺼라 생각됨.


1. 일단 평점부터 먼저 보고 갈까?

Google Play 앱 평점
App Store 평점

 

구글 플레이 평점 4.4 / 앱스토어 평점 4.0 

게임해보고 글쓰기 위해서 평점을 알아봤는데 평점 알바가 있을 수도.... 생각보다 높아서 놀랬다.

이건 내가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는 건가? 20년 게임 인생 헛살았나 싶었어.

주관적인 삐급 리뷰니깐 참고하고 읽어줘...


2. 간단 소개, 특징

 

  R5는 RAID 5를 뜻하고 있고 개인전, 보스전, 길드전, 진영전, 서버전 등 모바일 MMORPG의 다양한 경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소개하고 강조하고 있어.

요즘 RPG 게임들은 다 한다는 세밀한 커스터마이징, 퀘스트 자동이동, 자동사냥, 장비 자동 착용/자동이란 자동은 다 있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보통 MMORPG의 경우 직업선택에서 가장 큰 고민에 빠지고 구글, 네이버, 유튜브 검색이란

검색은 다 해보잖아. 예를 들면 'R5사기 직업추천', 'R5 무과금 직업 추천' 한 번씩은 다 검색해봤을 거야.

근데 이 R5게임은 전직을 했어도 다시 다른 전직으로 변환 가능해.

쉽게 말해서 딜러로 딜 뽕 맛 느끼다가 갑자기 파티가 안된다? 힐러로 전직해서 쎄오나뿌레 날려주면 되고 

클래스 한계를 벗어난 자유로운 플레이? 이게 R5가 가진 특징이나 내세우고 있는 장점이지.


3. 필자는 역시 실망했다.

 

  솔직히 중국산이지만 무협 느낌이 아니고 광고에서도 나의 영원한 명의 허준 '전광렬'님이 나오셔서 사전가입해달라고 조르시고 그러길래 설치를 해봤지, 아 물론 게임 특징도 나름 신선했어

R5 실제 게임화면

게임 접속하자마자 V4와 리니지2M에 높아진 눈으로 본 R5의 그래픽은... 당시 다시 한번 넥슨과 엔씨의 기술력에 감탄을

찬사를 보내는 순간이었어. 솔직히 내가 생각한 중국풍의 그런 그래픽은 아니었으나, 그래도 신작 게임치고 실망했어.

 

이펙트가 멈춘 상태의 이미지라 촌티 난다? 아니야, 그냥 실제로 촌티 났어

양산형 게임이라고 들어봤지? 맞아, 중국 양산형 RPG 게임 냄새가 슬슬 났어.

솔직히 모바일 MMORPG 게임은 자동사냥, 자동 퀘스트로 다 진행하지 않아? 나도 마찬가지고

V4나 리니지2M의 경우 자동사냥, 퀘스트 돌려놓고 보고만 있어도 재밌었어, 그래픽도 좋고 전투씬도 괜찮았으니

그래서 눈이 즐겁다는 느낌? R5를 V4와 리니지2M이랑 비교하는거 부터 잘못된 건 맞지

그런데 어느 정도 볼 때 퀘감? 즐거움이란 게 있어야 되는데 없어, 타격감도 중하 정도!


4. 과금 시스템? 

 

  모바일 MMORPG 게임을 하면 일단 필자는 추천 아이템, 한정 아이템 지르고 시작을 해. 

왜냐하면 게임 만든 회사도 돈 벌려고 개발하고 출시한 거니깐 과금 시스템을 넣은 거고 유저들은 필요에 따라

과금을 해서 그에 맞게 만족을 느끼고 회사에서는 수익을 얻는 거니깐.

얼마나 유저의 니즈에 맞는 과금 시스템을 도입하느냐가 중요한 거지.

게임 켜서 오른쪽 위에 상점 있는 거 보고 "과금 시스템 있네", "역시 또 과금 유도하네" 등등 이런 유저들은

아마 지금까지 유저의 니즈에 맞지 않게 나오고 있는 과금 유도시스템에 지친 유저분들이라고 생각돼.

아마 유저의 니즈를 파악해서 착한 과금 시스템이 정착이 되었다면 달라지지 않았을까?

갑자기 R5 리뷰하다가 헛소리를 했네...

R5 과금 시스템은 초반에는 할 필요는 없다고 느꼈어, 왜냐하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렙까지는 퀘스트로 장비들

다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욕심부리고 남들보다 더 강해질 테야!!라는 생각을 가지면 끝도 없는 과금...

근데 필자는 앞에서 말한 데로 초반에 바로 과금을 하는데 R5는 하지 않았고 더 알아보지도 않았어

유저의 니즈를 파악하지 않은 과금 시스템이라서???? 아니야

게임 초반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어서 과금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꼈을 뿐.....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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